유디는 공부하는 주린이/주식 공부하기

카카오 액면분할은 호재? 악재?

유디._. 2021. 3.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주식 공부하는 버찌입니다.

카카오 액면분할을 시행하겠다는 뉴스를 접하고, 최근 친구들 사이에  카카오 주식을 사야하냐, 팔아야하냐 고민이 핫한 이슈의 얘기거리입니다. 주린이 입장에서는 액면분할은 무엇인지? 이런 경우 카카오 주식을 사는것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이지 알아보기 위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액면분할이란 무엇인가요?

액면분할은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로 나누어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한 가지 쉬운 예를 들면 1주에 5천 원 하던 주식이, 분할되어 1주에 1천 원 살 수 있는 것이 됩니다.

즉, 액면가는 떨어지고, 주식의 수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카카오 주식의 가격 

 

 

  • 분할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위의 사진과 같이, 카카오는 1주당 488,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 중 소액으로 소소하게 주식을 하는 사람들과, 총알 장전이 힘겨운(?) 주린 이들은 가격 면에서 카카오 주식 접근성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액면분할로 인해 가격이 48800원 때로 떨어지게 된다면, 소액으로 주식을 하는 개인투자자들은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감을 덜 느끼기 때문에 접근성이 뛰어나게 됩니다. 결국 주식수를 증가시켜 거래를 활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 삼성전자 액면분할 때를 생각해보자

액면분할은 기업의 시가총액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그 한 가지 예를 보자면 삼성전자입니다. 1주에 250만 원을 했던 삼성전자의 주식이 액면분할이 들어가게 되면서 1주당 5만 원 때였던 적이 있습니다. 이때 어린이날 선물로 주식을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 하는 우스겟 소리가 나올 만큼 비쌌던 주식을 쉽게 살 수 있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 주식은 82,500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삼성전자 주식의 가격 

 

 

일시적으로 액면분할 후, 주식이 하락하지만 다시 상승하는 곡선을 보여준 삼성전자.

과연 카카오는 어떠한 영향을 불러올지 모르지만, 액면분할 이후에 투자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저도 총알 두발 정도는 장전을 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하지만 투자는 전적으로 개인이 고려한 뒤 해야 하는 것이므로 충분한 생각을 하신 뒤에 투자를 결정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 카카오 액면분할 날짜

카카오 주식 총회가 실시되는 날짜는 21년 3월 29일입니다. 이때 분할이 결정되면,

4월 12일부터 4월 14일까지는 카카오톡 매수, 매도 거래가 정지되게 됩니다.

카카오의 주식의 수는 대략 그전에 비해서 5배 정도 늘어나지만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기업의 시가총액에는 영향이 전혀 가지 않습니다.

 

 

 


액면분할이 시행되기 전까지는 유튜브, 뉴스를 집중적으로 한번씩 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처럼 정보가 약하고, 남들 모두가 아는 정보라고 하더라도, 주식시장에 들어온지 몇달 되지 않은 신생 주린이들은,

레벨이 엄청 높은 = 주식시장에 오래 몸담궈진 분들의 경험을 이길 수 없기에 틈나는데로 주식 뉴스, 주식 유튜브를 접해서 공부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버찌도 꾸준히 공부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다들 주린이에서 레벨이 높아지는 그날까지 화이팅합시다!

반응형

댓글